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경기침체와 투자를 고려해야할 종목

현재 국내외 경기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고유가, 원자재 값 급등, 금리와 연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인플레이션-스테그플레이션으로 인해 향후 시장에 관한 심각한 우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코스트코 임원진이 했던 "우리 매장을 들어와 손님들의 수를 보거나, 비행기를 타보면 경기침체에 대한 징후를 찾아볼 수 없다."라는 말처럼 경기침체가 생각보다 단순한 물가 상승 만으로 종결지어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지나치게 낙관적인 관측이지만요.

 

하지만 실제로도 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어디를 가던 사람들은 그 올라간 물가를 소화해내고 있습니다. 커피 가격을 인상항 스타벅스에는 여전히 고객들이 방문하고있고, 항공사들이 티켓 가격을 올려도 제주도 관광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습니다.

 

 

이렇게 경기침체의 우려와 낙관적인 예측이 공존하는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종목에 투자를 고려해야할까요?

 

 

1. 조선업

현재 전세계 물가를 올리고 있는 대표적인 요인이 바로 조선업입니다. 주범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요. 컨테이너선, LNG선, 벌크선 등 종류를 막론하고 거의 모든 선박이 현재 부족한 상태입니다. 때문에 조선사는 현재 넘쳐나는 수요로 인해 갑의 위치에 서있는 상황입니다.

 

2. 원자재 가격에 영향을 안받는 기업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지만 이에 영향을 적게 받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그런 기업들은 인건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들입니다. 대표적으로 건설 설계사, TV와 인터넷 결합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 유통업 등이 있습니다.

 

3. 올라간 원자재 가격을 전가하는 기업

소비재, 식품 회사들이 이에 속합니다. 이들은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상품 가격을 올려서 이윤을 창출합니다. 그리고 소비재와 식품은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품이기에 가격의 상승하락에 상관없이 수요가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부정적인 경제상황... 하지만 이는 새로운 기회일지도 모릅니다. 모두 심사숙고해서 성투 바랍니다.